본문 바로가기

화초

스킨답서스 키우기

반응형

오늘은 많이들 알고 계시는 스킨답서스 키우는 법을 포스팅할게요.

 

스킨답서스(Epipremnum aureum)는 천남성과 종자에 속하는 속씨식물이에요.

(프랑스령 폴리네이사의 Mo'orea 화산섬에서 자생).

이 종은 온대(열대)지역에서 대중적인 실내 식물로 알려져 있으나, 사람에 의해 전 세계 각지로 귀화하여 열대뿐만 아니라 아열대 지역의 숲에서도 자라게 되었어요.

이렇게 해서 퍼진 지역은 북호주(northern Australia), 동남아시아, 인도, 파키스탄, 네팔, 방글라데시, 하와이, 그리고 서인도 제도가 있으며, 이들은 스킨답서스에 의해 현지의 생태계에 피해를 입힌 사례가 있습니다.

이 식물에는 다수의 일반적인 이름을 가졌으며, 금빛의 포토스(golden pothos), 사냥꾼의 의복 (hunter's robe), 아이비 아룸 (ivy arum), 머니 플랜트 (money plant), 은빛 포도나무 (silver vine), 솔로몬 제도의 담쟁이덩굴 (Solomon Islands ivy), 그리고 타로 바인 (taro vine) 등으로도 불립니다.

또한 악마의 담쟁이덩굴 (devil's vine) 이나 악마의 포도나무 (devil's vine)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스킨답서스가 가진 엄청난 생존력을 두고 부른 이름이라고 해요.

 

스킨답서스
라임스킨

 

에코 플렌트 중에서 가장 관리가 쉽고 잘 자라는 식물로 병해충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내 관엽 식물 중 일산화탄소 제거 능이 우수하여 주방의 기능성 식물로 알려진 종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잘 적응합니다.

약 40m 길이까지 자랄 수 있는 덩굴성으로 행잉으로 이용하며 기근을 갖습니다.

여러무늬 종들이 있으며 공기 정화력도 가지고 있어요.

칼슘옥살레이트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애완동물에게는 독성이 있습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하여 줄기를 잘라 물꽂이 삽목하여 재배합니다.

반음지에서 잘 자라며 겨울철에는 충분히 빛을 받게 하면서 물은 적게 주는 게 좋습니다.

 

스킨답서스 수경재배

 

기온이 온후한 지역에서는 집안에서 키우는 실내 식물로서도 잘 알려진 편이며, 품종에 따라서 잎들의 색은 흰색, 노란색, 또는 옅은 초록색의 다양한 것들이 있어요.

저는 이중에서 라임 스킨이 마음에 들어요.

색깔 너무 예쁘지 않나요?

물꽂이를 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 바로 뿌리를 한가득 내린답니다.

 

주로 장식을 목적으로, 백화점 및 할인 매장, 사무실, 그 외 공공장소에서 대중적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주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데다가 커다란 나뭇잎들이 이목을 끌기 때문이에요.

또한, 실내의 오염 물질들을 제거하는 대에도 효율적인데, 스킨답서스가 정화 가능한 것으로는 폼알데하이드, 자일렌, 그리고 벤젠이에요.

이와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해당 오염 물질의 분자가 클수록 그 효과 또한 줄어든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적절한 영양 공급을 주기만 한다면, 실내 식물로서는 20m (66피트) 또는 그 이상으로 자랄 수 있다고 해요.

스킨답서스는 간혹 수족관에서도 쓰이며, 주로 수족관의 맨 위에 두며 뿌리가 물속에서 자라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이 재배 방법은 양쪽 식물이나 수족관에게 있어서도 유익한데, 이는 해당 식물이 질산염(nitrates)을 흡수하여 성장의 매체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스킨답서스는 "개나 고양이에게는 독이 된다" 고 미국 동물 학대 방지 협회(ASPCA)에 명시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식물 내에 존재하는 용해되지 않는 결정속 때문입니다.

따라서 애완동물들이 이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은 구강 염증, 구토, 그리고 삼키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킨답서스 삽목

 

수경재배 후 이쯤이면 되었겠다 싶어 세 화분에 나누어 다시 삽목을 하였는데 이 생명력이 좋은 식물이 추운 겨울에는 자라는 게 영 시원찮네요. 

힘들어 보여요. 잎 색깔도 쨍하지 않고 살짝 시들 거리기도 하고.....

너무 햇볕을 바로 받게 해 줬나 싶기도 해요.

그래도 정말 생명력이 강해요. 아직 한 번도 저 세상으로 보낸 적은 없거든요--

오랜 시간 스킨답서스를 키웠는데 정말 키울 맛 나는 화초거든요.

성장이 빨라서 자라는 게 눈에 보이니 재미있을 수밖에요.

 

스킨답서스의 특징을 요약해 볼까요?

 

*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해요. - 20~24도

* 반음지 또는 그늘에서도 잘 자라요.

* 물 주기 - 흙이 말랐을 때 듬뿍!

* 수경 재배 시엔 물만 갈아주면 돼요.

* 독성이 있으니 만진 후 주의

 

스킨답서스 특징

 

이렇게 집에 여러 스킨답서스를 두고도 또 화초를 사러 가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게 스킨답서스예요.

그만큼 예쁘기도 하고 키우기도 쉬워서 흔히 눈에 띄기도 한 가 봅니다.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식물이에요.

 

 

 

반응형

'화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인초 키우기  (0) 2021.01.22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0) 2021.01.20
율마 키우기  (0) 2021.01.19
녹보수 키우기  (0) 2021.01.18
홀리페페 키우기  (0) 2021.01.15